민중의 앞장에 서서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였을 것이다. 국민적 관심을 한데 모으는 지식인이 부족한 지금의 시대에서 볼 때, 지식인의 많은 몫을 문인이 대변하던 70년대는, 문학이 시대의 전면에서 역사와 함께 호흡했던 '행복한 문학의 시기'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.
저항정신.
『나의 處女膜』, 『식칼論』, 『國土』연작시를 통해 강렬한 현실지향적 시세계를 펼친 시기이다. 한국전쟁 후 폐허와 가난, 독재와 사상적 경직, 그로인한 절망과 고뇌와 불안으로 요약되는 1950년대의 문학은 4․19를 거치면서 개인의 실존적 고뇌의 늪에서 허우적대는 데서 벗어나
현대문학 원문서비스-객지〉, 황석영, 한국문화예술위원회, 2008, 32p
※황석영의 1970년대 또 다른 노동소설『삼포 가는 길』
(1973년 9월 〈신동아〉에 발표되었다가 1974년 〈창작과 비평사〉에서 펴낸 소설집 ‘객지’에 수록)
황석영의「삼포 가는 길」에서는 1970년대 산업화 되어가면서 고향을 잃
Ⅰ. 한국문학(한국문학사) 1910년대 문학
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,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「무정」이다.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「무정」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. 곧 「
한다는 것은 강대국의 경제, 사회, 문화적인 영향권에서 벗어나고 있다. 이것은 제3세계의 다른 국가들과의 공통적인 연대 의식을 확보하게 함으로써, 한국의 경제와 문화가 세계 인류의 역사 가운데에 그 자체로서의 마땅한 임무와 위치를 점하고 있음을 인식하고자 노력한다는 뜻도 포함한다.
현대문학사』, 창조문학사, 2003, 323쪽.
Ⅱ. 본론
1. 시
-1970년대 시의 특징
1960년대 중반부터 문단의 쟁점이 된 시의 현실참여 문제는 1970년대 이후 산업화 시대에 들어선 뒤에도 여전히 시단의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다. 이 논쟁은 단순한 문단적 논쟁이 아니라 시적 대상과 시적 인식의 범주를 확
현대시” 동인들의 영향이 컸으며 이에 해당되는 시인으로는 정진규, 이승훈, 오탁번, 오세영, 이건청, 마종하, 이수익, 김종해 등을 들 수 있다. 정진규, 오세영, 이수익 등의 시가 언어의 탐구에 주력하면서도 서정성확립에 비중을 둔다면, 이승훈은 언어에 대한 탐구에 몰두하면서 실험적인 시 쓰기에
민중운동은 독립협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정치개역운동이다. 독립협회운동은 민간 주도의 근대적인 정치운동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그 역사적 의의를 인정받고 있거니와, 대외적으로는 자주 독립을, 대내적으로는 근대적 민권 사상에 기초한 정치 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다.
- 결국 국어국문운동과
현대 프랑스 지성사>책의 서론에서 1930년대에서 1960년대까지 기간을 '절망의 시대(years of desperation)'라는 이름으로 묶어 볼수 있다고 하였다. 그는 2차대전의 진정한 청산 즉 고전적 전통의 몰락은 20년대말의 경제공황과 파시스트 출현의 분위기 속에서 매듭을 지을수 있었다고 파악 하면서 30년대부터
현대 프랑스 지성사>책의 서론에서 1930년대에서 1960년대까지 기간을 '절망의 시대(years of desperation)'라는 이름으로 묶어 볼수 있다고 하였다. 그는 2차대전의 진정한 청산 즉 고전적 전통의 몰락은 20년대말의 경제공황과 파시스트 출현의 분위기 속에서 매듭을 지을수 있었다고 파악 하면서 30년대부터